2014 갤러리이안 예술가지원 프로젝트
전시·공연 예술가 공모 선정 작가展
Life-12개의 표상
- 이원주 Solo Exhibition
본 전시는 2014년 갤러리이안 예술가 지원 프로젝트 : 전시·공연 예술가 공모의 일환으로 선정된 5명의 전시 부문 예술가 중 세 번째 전시로 이원주 작가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다. 작가는 동양의 12간지 동물을 지극히 서양의 대표적 아이콘으로 영웅화된 인물의 몸과 접목하는, 이른바 사상전환(Image -Transformation) 작업을 통해 무조건적으로 서양물질문명에 열광하고 아무 거리낌 없이 추종하는 현대인들의 시선과 생각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어느 순간부터 인간은 자신이 가져왔던,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만족과 존중은 경시(輕視)하고 늘 다른 것 -사람, 국가, 사상, 등 등- 에 대해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습관과 사상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그와 동시에 자신이 가지지 못하면 혹은 속하지 못하면 무조건적으로 비판하고 경시하려는 매우 이중적인 사상의 왜곡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복잡다묘한 인간의 시선과 사상의 왜곡현상을 작가는 동양과 서양, 인간과 동물(자연) 이라는 다소 이질적인 각각의 대표적 사상적 표상(ICON)을 혼합 혹은 병치를 통해 일차적으로는 단순한 이미지의 전환이지만 그 안에 내포된 두 대상을 연결하는 12간지라는 매개체로 인한 사상의 동질성 회복은 관객으로 하여금 이 지구상 모든 대상과 사상의 본질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우리는 인간중심의 정의를 만들어 왔다. 그리고 오랜 시간을 두고 반복 되어온 사고는 하나의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 들여 진다. 이러한 현실을 입장 바꾸기를 통해, 인간 중심의 사고를 비난하거나 판단하고자 하지는 않는다. 다만 우리의 사고를 이루고 있는 모든 것을 뒤집어 다시 생각해 보도록 계기를 제공할 뿐이고, 또한 결과에 대해서 나름의 방법을 제시했고, 이를 보는 이들은 각자의 방식대로 해석할 따름이다. - 작가 노트 중 -
▶ 전시개요
1. 전시일정 : 2015.2.4 ~ 2.17
2. 전시장소 : 갤러리이안
3. 전시부문 : 조소
4. 전시작가 : 이원주
5. 홍보 : 지역 언론, 방송사, 미술관, 갤러리, 대학교 등
* 오프닝 행사 : 없음 * 작가와의 대화 : 추후 공지
▶ 작가 노트
동양의12간지, 12가지 띠를, 그 대상을 생년의 맞춰 해석
서양 물질 문명의 한계는 동양의 정신을 탐하게 되었고 동양 정신 문명의 실학적 한계는 서양 물질 문명의 실용을 탐하게 되었다. 이는 동양이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을 서양이 신비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보게 만들었고, 서양이 당연하다 하는 것을 동양이 대단하다고 하는 감탄사를 자아내게 하였다. 동양 정신과 서양 물질의 결합, 이는 대중적 요소를 만들어낸, 혹은, 위대하다라는 찬사를 받는 대상에 대해 동양인의 시각으로 바라보게 끔 하는 데에 그 의도가 있다.
근대 이후 서양 물질문명의 과도한 제국주의적 지배는 현재까지 전세계를 조정하고 있으며, 이는 분명한 사실임과 동시에 부정할 수 없는 현상이다.
- 정형화 되어 있는 각 시대별 아이콘은 절대 다수가 서양 문명의 혜택을 받고 서양의 관심을 받은 자들이다.
동양의 운명학 이나 사상에서 보았을 때 이들은 단지 ICON 이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데 불과하지 반드시 그렇게 된다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대중의 열광적인 지지 속에서 우상화 되었다.
그렇다면, 우상이 된 그들과 그들을 찬양하는 일반 대중에게 공통된 부분은 없을까?
한가지가 있다.
그들이 아무리 우상적 존재라 한들 동양의 12간지에서 보면 12마리의 동물들 중 하나에 지나지 않으며 시대를 초월한다 해도 쥐띠는 쥐띠에 불과하고 용띠는 용띠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 이처럼 공평무사한 사상이 어디 있겠는가?
예를 들면 영화에서 Superman을 열연했던 Christopher Reeve 는1952년 용띠다. 1952년에 태어나 초인적인 모습을 영화 속에서, 영화 밖에서 보여 주었던 그였지만, 지금도 용띠는 태어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이 작업의 결과물을 만들어낸 계기가 된 것이다. 동양의 신화적 동물인 용과 서양이 만든 영웅을 머리는 용, 몸은 슈퍼맨으로 재해석했으며, '고흐' 또한 마찬가지로 1853년생 소띠에 맞춰 제작하게 되었다.
1952년생의 용띠 영웅과 1853년생의 위대한 예술가에 버금가는 현대인은 지금도 태어나고 있으며 동양의 12간지에 맞춰 공평무사 하게 자신의 동물을 가지고 살아간다. ‘스티브 잡스 (Steve Jobs)' 가 서양의 시각에서 보았을 때 위대한 혁신의 ICON 이 될 수도 있겠지만, 동양의 시각에서 보았을 때 그저 양띠해 에 태어난 사업가로 비춰 질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고 작품을 대한다면, 우리가 맹목적으로 떠받들던 ICON 들이 반드시 그렇지 만은 않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작가 프로필
이원주(李元柱/Lee,Won-Ju)
현 전시그룹 MIX 회원
동의대학교미술학과조소전공졸업 / 동 대학원졸업
경력 동의대학교 미술학과출강(테라코타, 금속조형, 미술해부학, 소조)
테크노과학고등학교 실기지도
레지던스 모하창작스튜디오 /울산
대명 비발디파크 ,갤러리 비바 /홍천
수 상 대한민국미술대전,부산미술대전,천마산야외조각전 입상
교과서
중학교미술교과서, "미술과 축제" 단원, p179 지학사/서울
초등학교미술교과서, "시각문화속으로-거리에서 만나는 시각문화" 단원, 지학사/서울(심의중)
초등학교미술교과서, 미진사/서울(심의중)
개인전
2014 「이원주 개인展」 예술가지원프로젝트 선정작가展 (갤러리이안 /대전)
「이원주 개인展」갤러리미고 기획초대 (갤러리미고 /부산) 외 11회
단체전
서울시립미술관 기획초대 <미술관 봄나들이>展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부산시립미술관 기획초대 <젊은 시각, 새로운 시선>展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전북도립미술관 기획초대<오월은 푸르구나>展(전북도립미술관 /전북 )
포항시립미술관 봄맞이 기획초대 <生活의 目的>展 (포항시립미술관 /포항)
양평군립미술관 기획초대<토끼와 거북이>展 (양평군립미술관 /경기)
세종문화회관, 꿈의 아트센타 기획초대 <드림파크>展 (세종문화회관,꿈의 아트센타 /서울)
강동아트센터 개관1주년기념 기획초대<젊은시선> 展 (강동아트센터/서울)
<2013 항구도시와의만남>展-부산,함부르크,상해만남의 교류전
선정작가공모-(부산진역/부산)
태화강 국제설치미술제 'TEAF 2110' 기획초대 <'길 위의 길'>展( 태화강 일대 /울산)
고양문화재단 기획초대<행복한 상상프로젝트>展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경기)
김해문화의 전당 기획초대<야회설치조각>展 (김해문화의전당/경남)
화랑미술제 특별전 기획초대 <Art 人 Busan>展
(벡스코 제1전시장 內 특별전 라운지/부산)
성남아트센터 기획초대 어린이미술展 -<Animal in Art>(성남아트센터 /성남)
부산비엔나레 바다미술제<Living Furniture> (SK Pavilion/부산)
부산비엔나레 연계전시, 2010문전성시 프로젝트-부전시장 2010시장통 비엔날레
< 예술포차 제작,설치 > (부전시장 /부산)
제2회,꽃마을 자연미술제 (구덕야영장 내 저수지/부산) 외 다수
연락처 (H.P) 010-2840-1264 / E-Mail :dokkinun@naver.com